황기차 식은땀 날때도 좋고 여성 질환에도 만병통치

황기라고 하면 기력보충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효능을 알아보면 기력 보충뿐만 아닌, 특히 여성에게 좋은 효능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몸 건강에 관심 있고, 운동을 즐기는 분들, 혹은 커피 대신 마실 차를 알아보시는 분이라면
황기로 만든 차를 드셔보는 건 어떠신가요?

황기 사진

황기 효능

평소에 허약한 체질을 가지고 있거나, 몸이 약한 분들 또는,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에게는 한의원에서는 주로 황기가 추가된 약재를 많이 씁니다.
기력 보충을 위해서 삼계탕이나 백숙 요리에 단골 재료로 들어가고 여름에 특히 많이들 찾으시지만, 사시사철 몸에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1. 식은땀 조절
    식은땀을 조절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인삼과 비슷한 효능을 가졌기 때문에 허해진 몸을 신진대사로 강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는데, 특히 잠에 들었을 때 식은땀이 난다면 기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 혈압 및 혈당 조절
    혈압 및 혈당 조절에 좋아, 당뇨나 고혈압이 걱정인 분들에게 좋습니다.
    당뇨병의 치료에도 사용되기도 하고, 혈압을 낮추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대신 평소에 당뇨병이나 고혈압에 대한 약을 드시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드셔야 합니다.

  3. 자궁질환, 생리불순 등 여성 건강
    여성 건강에 좋은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의 온도가 올라가고, 자궁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생리 불순과 자궁 질환 예방 등 여성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엽산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자궁 출혈 및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염증 제거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염증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피부부터 몸속 염증 제거에도 도움이 되고 독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만성 궤양을 안정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5. 노화 방지
    미네랄과 비타민의 많은 함유로 인해 노화 방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염증 제거 효능과 함께 피부의 수분 보충과 여드름, 잡티 및 전반적인 피부 미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황기와 대추 궁합

간단하게 만들어 먹는 방법은 역시 차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잘 알려져 있는 대추와 궁합이 좋은데, 황기차에 대추를 추가해서 같이 끓이게 되면, 대추의 달달한 맛이 더해져 더욱 풍미 있는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추에는 자양강장, 진통, 해독 능력, 불면증 개선, 근육 경련 등 좋은 효능이 대추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생리통이나 만성피로, 불면증에 시달리는 분들에게는 대추를 함께 넣어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황기차 만드는 법

– 보리차처럼 연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진하게 끓일 경우 전통차처럼 드실 수 있습니다.

  • 재료 : 황기 20g, 물 2L (선택 대추)
    1. 말린 황기를 30g 넣고, 물을 30분간 끓입니다.
    2. 대추를 넣어 10분 정도 더 끓여주면 좋습니다.
    3. 천이나 도구를 이용해 건더기를 건져 내 주고, 시원하게 드시려면 냉장 보관 합니다.
  • 덖어서 먹게 되면, 30분 동안 끓일 필요 없이 뜨거운 물에 타서 간단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과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유튜브 영상을 첨부할테니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출처 : 옴니허브 TV




물 대신 황기차 마셔도 되나?

물 대신 섭취한다고 해서 큰 부작용은 없으나, 전문가들은 하루에 3잔 정도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는, 진하게 끓인 차를 말하며, 보리차처럼 연하게 드시면 큰 부작용 없이, 더 마실 수 있습니다. 대신, 평소에 약을 먹는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걸 추천하며 아무래도 약재이다 보니 처음부터 많은 양을 마시기보다는 서서히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황기 고르는 법과 간독성

3년 이상 된 것이 좋은 품종입니다.
한의학적으로도 3년 이상 된 품종부터 약재로 쓰이며, 연구 결과에 따르면, 4년 된 황기가 가장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1년산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약재의 강한 맛이 거북하신 분들은 1년산부터 구매해서 드셔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 티백으로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약재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신 분이라면 이왕이면 4년 이상 된 제품을 사용한 티백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잘못된 상식으로 간 손상을 유발하고 간독성에 문제가 있다는 말이 있지만,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로 아직 간 손상이나 간독성에 대한 연구 발표는 없는 실정이니 안심하고 드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