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크는 조건은 유전적인 요소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먹는 음식과 운동으로 인한 효과로도 충분히 키는 성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많은 성분 중 칼슘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만큼 칼슘에는 키 크는데 중요한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칼슘에 대해서 알아보고 키 크는 데에 칼슘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1. 키 크는 데 도움 되는 이유
아이들의 키 성장과 뼈 발달 및 생성,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 뼈 형성과 성장
뼈의 주요 구성 중 하나로, 뼈의 구조와 강도를 결정하고 밀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성장기의 아이들은 빠른 속도로 뼈를 형성하고 성장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칼슘 공급이 필요한 때입니다.
충분한 섭취는 뼈 밀도가 유지되며 뼈가 강화되는데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발생하는 외부 충격에도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아이들이 많이 겪는 골절은 뼈 성장에 해가 될 수 있기에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며, 골절 되더라도 빠른 회복을 도움 줄 수 있는 효능을 갖고 있는 영양소입니다. - 근육과 키 크는 데 도움
뼈가 성장하고 길어질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좋은 효능을 가진 영양소입니다.
실제로 칼슘이 부족하면 뼈 성장에 제약이 생겨 키 발달에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충분한 양의 섭취 시 뼈 성장에 도움이 되며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영향도 있어 키 크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칼슘이 포함된 음식
포함된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한 주변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들로 선정했습니다.
- 유제품
우유, 요거트, 치즈 등 유제품은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품입니다. 제품마다 칼슘함량이 다르고 칼슘 함량이 더 많은 제품들도 출시가 되고 있으니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두유
우유를 잘 못 마시거나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두유도 좋은 선택입니다. 식물성 식품인 두유에도 많이 있으며 콩으로 만들어진 만큼 단백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키 크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녹색 잎채소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등 녹색을 띠는 색상의 채소들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 비타민A, 비타민C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도 함께 있어 키 크는 효능뿐 아니라 시력 보호나 면역관리 등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음식입니다.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칼슘과 비타민K, 비타민C, 식이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는데 면역력과 항산화 능력, 소화 능력에 도움을 줍니다.
– 케일
케일을 보통 어른들이 먹는 채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케일은 칼슘이 풍부하고 비타민K, 비타민A, 비타민C, 식이섬유 등 많은 영양소가 있는 채소입니다. 케일은 키 크는 효능뿐 아니라 성인들에게도 매우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으므로 가족이 함께 드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 씨앗 및 견과류
아몬드, 참깨, 해바라기씨 등 씨앗 및 견과류에는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부피도 작기에 다른 음식들과 함께 먹을 수 있고 따로 먹어도 좋은 식품입니다.
– 아몬드
아몬드는 칼슘,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E, 마그네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나 요거트, 간단한 간식으로 쉽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 참깨
참깨는 칼슘과 함께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B, 철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떡볶이나 패스트푸드로 간식을 먹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참깨를 뿌려서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는 칼슘과 함께 비타민E, 비타민B1, 비타민B6, 마그네슘, 인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요즘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고 인터넷으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까먹는 재미도 있어 아이들이 좋아하고 공부하는 학생들도 간단히 먹으면서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간식입니다.
3. 칼슘에 대한 생각
칼슘이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와 칼슘이 많이 포함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칼슘이 포함된 음식들이 생각보다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골고루 섭취해 주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칼슘만 섭취하면 키가 클거라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뼈 성장에는 적절한 운동이 꼭 필요하며, 자주 밖에서 햇빛도 받아야 합니다. 칼슘은 비타민D와 협력하는 관계인데 비타민D는 태양빛을 받는 걸로도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이가 집에만 있거나 밖에 나가길 싫어하거나 운동을 싫어 한다면 부모님이 적극적으로 아이들과 밖에 나가서 운동과 산책을 함께 해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