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을 때는 누구나 경험하는 여드름이지만 증상이 유독 심하거나 성인이 되어서도 쭉 지속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진정을 위한 화장품을 사용하고, 피부과 시술을 다 받아도 큰 효과가 없다고 한다면, 이 글을 읽고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목 차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생기는 원인은 바로 몸속 불균형의 문제가 가장 큽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기전을 바깥의 피부에서 관찰을 해보면, 피지샘이 일단 폭발하고 피지가 과다하게 쌓이면서 모공을 막고 아크네균이 활동하기에 정말 딱 좋은 환경이 되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피부과에서의 치료법도 피지를 말리고 항생제를 써서 여드름균을 죽이는 그런 치료법을 씁니다. 그런데 피지를 인위적으로 말리다 보니까, 얼굴 전체가 극도로 건조해지는 원치 않은 상황이 생기기도 하고, 또 항생제에도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피지샘이 폭발하는 원인은 피부 껍질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몸속 안에 있습니다. 체내 대사의 불균형이 생기면 결과물로 피부에도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어느 부분의 균형이 깨졌느냐에 따라서 생기는 부위도 달라집니다. 화농성 여드름의 타입도 달라져요. 물론 자외선이나 요즘에 미세먼지 같은 외부 환경에도 피부가 많은 영향을 받긴 하지만 피부 컨디션의 키는 여전히 내 몸 안에 있습니다.
피지샘이 폭발하는 원인만 잡으면 평생 여드름을 없앨 수 있습니다.
턱에 나는 여드름 치료 방법.
유독 턱 주변으로 심하게 올라오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턱 주변에는 주로 화농성으로 올라오고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생리주기를 타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 생리 전후로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거죠. 그래서 턱 여드름이 많은 경우에는 반드시 몸속 안에 자궁과 생식 기능을 같이 체크해야 합니다. 호르몬의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증상이 심하다고 하면, 원인 치료를 할 수 있는 가까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 속에서 개선하는 법 한번 실천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 성질이 찬 음식을 피한다.
냉한 음식을 피해 주세요. 찬물이라든지. 아이스커피라든지. 보리 맥주 또 메밀이나 알로에, 냉면 등 이런 것들은 턱 여드름과는 정말 상극입니다.
2. 샤워보다는 탕 목욕, 반신욕을 한다.
두 번째는 샤워보다는 탕 목욕을 좀 해주세요. 보통 간단하게 그냥 씻고 나가잖아요. 그런데 허리가 잠기는 정도의 높이로 40도 정도 되는 따뜻한 물에 한 5분간만 앉아있다가 간단히 씻고 나오셔도 장기까지 따뜻하게 되는 데에 충분합니다.
3. 하체 보온에 신경 쓴다.
세 번째는 평상시에 하체 부분을 찬바람이나 에어컨 같은 냉기로부터 보온해 주시는데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루가 지나고 1주일이 지나고 한 달이 지나면서 몸도 건강해지고, 피부도 예뻐지는 변화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마에 나는 여드름 치료 방법.
먼저 이마 여드름 이마에 여드름이 자꾸 나면은 앞머리로 가리고 싶어지죠. 피지샘이 주로 이마에서 폭발하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바로 속에서부터 끓어오르면서 뻗치는 산혈증이 있기 때문이에요.
여드름은 원래 차가워지기 쉬운 부위에는 잘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뭐 팔다리 같은 또 배 같은 데는 여드름이 잘 생기지 않고요. 반대로 열이 오르기 쉬운 곳 얼굴이라든지. 가슴 또는 등 같은 부위에는 여드름이 쉽게 생길 수가 있죠. 이마는 특히 열이 좀 많은 부위잖아요.
그래서 우리가 평소에도 몸에서 열이 나는지 확인하려면 이마에 손을 짚어보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마에 여드름이 많은 분들을 체질적으로 열이 많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심장에 화가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마는 전체적으로 피지 총량이 많은 건 아닌데 열꽃이 피는 것처럼 피기 때문에 이마 색이 좀 붉고 또 여드름의 형태도 좀 자잘한 좁쌀 형이 많고요. 또 따끔따끔한 통증이 있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피부에 약을 바르고 압출해도 또다시 여드름이 올라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속에서 열이 오르는 한 피지도 계속 분출되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이마 여드름이 많은 분들은 내열을 생기게 하는 음식만 피해도 증상이 많이 호전되는 걸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여러분이 좋다고 알고 계시는 홍삼이나 인삼 묵용은 이마 여드름과는 정말 상극이고요. 그리고 뭐 불닭발이라든지. 또 매운 낙지볶음 떡볶이같이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그리고 먹으면 얼굴이 빨개지는 술 같은 것들은 내열을 조장해서 먹으면 먹을수록 이마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볼에 나는 여드름 치료 방법.
이마와 턱 중간 부위인 볼의 여드름은요, 화농성으로 크게 올라오시는 경우들도 있고 또 좁쌀 형하고 혼재돼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볼의 여드름은 장 안에 기름이 많이 끼게 되면, 독소가 배출되면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는 소화기 장애가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가 찬다든지 속이 더부룩하고 또 변비가 있거나 반대로 또 설사를 자주 하시는 이제 그런 증상들이 있는데, 어떤 분들 같은 경우에는 너무 오래되고 만성화돼서 불편함을 잘 못 느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볼 여드름은 이 음식만 피해 완화할 수가 있어요. 이렇게 볼 쪽에 나는 여드름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기름기 있는 음식을 피한다.
바로 기름진 음식이 인데요. 곱창, 삼겹살, 튀김, 라면, 마가린, 빵, 과자, 생크림 등 수없이 우리 주변에는 많은 기름진 음식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은 소화기에 장애를 유발하고,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그동안 이런 음식들을 즐겨 하셨다면 이제는 장 건강과 피부 건강을 생각해서 줄이시고, 초반에 여드름이 너무 많으실 때는 잠깐 끊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정리하기.
여드름 부위별로 상극인 음식들을 다시 정리해 보겠습니다.
- 이마 여드름에는 열성 음식
- 볼 여드름에는 기름진 음식
- 턱 여드름에는 냉한 성질을 가진 음식 피하기.
여드름에 따라 이런 음식들이 상극되기 때문에 이런 음식들은 꼭 피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에 이마에서부터 턱까지 전체적으로 여드름이 있다고 하시면 이는 한 가지 문제가 아니라 여러 가지 불균형이 같이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일수록 몸속의 피지 불균형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부터 잡는 것이 여드름을 가장 확실하고 빠르게 없앨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추천하는 글
호박즙이 과연 부기 빼는 데 효과가 있을까? 성형 후 호박즙 보다 부기 빼는데 좋은 음식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