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관문 효능과 먹는법 그리고 잘못된 정보

야관문은 식물학적으로는 콩과에 속하는 반관목 식물로서, 이름은 “비수리”입니다. 주로 약재로 사용되며, 한의학에서는 다양한 건강 치료나 개선을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야관문의 뿌리, 잎, 줄기를 마련하여 건조한 후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하여 약으로 사용합니다.

1. 야관문 정력에 좋다?

남성의 정력을 좋게 한다는 말은 누구나 들어보신 적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주로 술에 담가 신혼부부에게 선물하거나 어르신들이 자주 복용하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름까지도 여러 해석이 있지만 밤의 문을 연다는 거창한 이름을 쓰며 정력에 좋다고 알려졌던 야관문.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로는 그런 특별한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럼 이름은 어떻게 오게 된 걸까요?

비수리 잎은 밤이 되면 오므라드는 성향이 있는데 그걸 보고 불렀던 것이 와전되어 밤에 문을 여는, 정력에 좋다는 말이 나왔다고 합니다.

밤의 문을 여는 게 아닌 밤의 문을 닫는 특성이 있는 것 뿐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야관문이 몸에 좋지 않은 건 아닙니다. 주로 가지는 효능은 다른 측면에 있습니다.

2. 야관문 효능

  1. 노화 억제와 피부미용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노화를 억제하거나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간장과 신장 보강
    한의학에서는 간장과 신장 보강에 활용합니다.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는 약재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간과 신장의 보강 효과로 인해 원기 회복의 효능이 있습니다.

  3. 소염, 항균 작용
    어혈 제거, 부기 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즙으로 나오거나 건강식품으로 많이 나오고 있는데 가장 좋은 효과 중 하나가 부기 해소 입니다. 축농증이 있거나 몸에 염증을 가라앉게 만들고 서서 일하거나 다리가 종종 붓는 경우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시력 강화
    시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눈이 침침하고 충혈된 데에 섭취하면 눈이 밝아지고 눈병을 예방시킵니다.
    또한, 항염 작용, 항균 작용, 항암 작용 등의 효능도 가질 수 있어서 면역력 강화와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폐를 강화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정력에 좋은 효과가 없더라도 자주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3. 섭취 방법

  1. 즙으로 섭취
    시중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고 한의원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에 바쁘신 분들은 간편하게 즙을 구매해서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담금주
    가장 접하기 쉽고 유명한 건 술입니다..
    음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약주처럼 음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쌉싸름한 맛과 매력을 느끼고 효능들도 많으니
    술 대신 약주로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야관문은 보통 약재상에서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는데 말린 걸 구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말린 야관문을 한번 불에 덖어 수분을 한 번 더 날려주고 뜨거운 물에 차로 우려내서 드시면 됩니다.
    야관문의 섭취 방법은 다양한데, 잘게 다진 뿌리나 잎을 물에 달여서 끓여 차로 마시거나, 가루 형태로 만들어 약으로 먹기도 합니다.


4. 마치며

실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30대 이상이신 남성분들은 정력이 조금씩 감퇴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고 하는데 아쉽게도 성 기능을 강화한다는 주장은 플라시보 효과 또는 다른 생리 활성물질에 의한 간접적인 효능의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항산화 작용이나 다른 생리적인 효과에 의해 일부 사람들이 정력의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지만, 그것은 약초 자체의 직접적인 특별한 성 기능 증진 능력과는 관련이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건강에 좋은 효과들도 많이 있으니 건강식품으로 나쁘지는 않습니다.
정확한 효능과 섭취로 몸을 더 건강하게 지키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