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이 암 발생을 절반 줄인다는 소문 진짜일까

최근 와인을 마시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고 와인 전문점도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웰빙 열풍이 시작되면서 자연스럽게 술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소주를 대체할 수 있고 몸에 좋다고 알려진 와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몸에 좋을까요?

1. 와인이 웰빙 식품이 된 이유

지중해 지역의 장수에 관한 식품이라고 많이들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의 된장찌개 같은 느낌인데, 우리나라에서도 장수하는 분들의 평소 식습관을 보면 된장찌개를 주로 먹었다는 결과가 있는 것처럼 외국에서도 장수하는 사람들의 식습관을 보니 자주 섭취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특히 프랑스의 음식 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좋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고 식사에 자주 포함되어 있는데, 이에 따라 웰빙 이미지를 얻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프랑스 식단은 과일, 채소, 올리브오일, 견과류, 해산물 등이 풍부하게 들어가고, 적절한 양의 와인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프렌치 패러독스(French Paradox)란?

프렌치패러독스(French Paradox)는 프랑스인들의 식습관과 건강이나 사고방식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는데 대표적으로 프랑스인들의 식습관에 대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프랑스인들의 식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프랑스인들의 식습관

프랑스인들은 고지방 식단을 선호하고, 특히 포화지방을 다량으로 함유한 음식을 자주 섭취합니다. 대표적으로 치즈, 크림, 버터 등이 있습니다. 신기한 건 그런데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는 심장병 발병률이 다른 국가에 비해 낮다는 데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많은 사람이 식사와 함께 레드와인을 마십니다.
폴리페놀과 레스베라트롤 같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실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대신 와전되어버린 경우도 있습니다. 프랑스인들이 과연 와인만 가지고 이렇게 주장을 할까요?

프랑스인들의 프렌치패러독스에는 와인이 포함되어 있지만 신선한 과일도 포함되어 있고
적절한 식사량, 적절한 운동 등 여러 가지 건강에 대한 삶에 대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프렌치패러독스로 와인만 즐기면 된다고 생각하는 건 오산입니다.

2. 두통이 생겨요.

두통이 없으신 분들도 있지만 두통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서양에서도 두통을 일으키는 술로 통하고 있습니다.

3. 마시면 머리 아픈 이유

당연할 수 있지만 보통 우리 주변에서 복분자나 다른 과일로 술을 만든 과실주는 두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이 독해서가 아닌 과실주에는 모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과실주는 보통 증류주보다 불순물이 많이 들어가는데, 과실주이기 때문에 불순물이 많이 들어가 있어 두통이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자기 전에 한 잔

자기 전 한 잔이 몸에 좋고 깊은 잠이 들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것 또한 잘못된 정보입니다.

카페인이 있어 불면증 유발하고 숙면에 방해됩니다.
그렇기에 많이 마시면 잠이 들더라도 깊게 잠 못 드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에도 깊게 잠을 못 자거나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불면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5. 적정 섭취량

보통 식사할 때 곁들여 먹는 게 좋습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두 잔, 여성의 경우 한 잔 정도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처음 먹는 것보다는 오래 먹어야 진정한 맛을 알게 된다는 점은 이해합니다.
대신 자신의 체질에 맞지 않는다는 걸 느끼는 분들이 억지로 마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와인을 마시면 건강해진다는 말은 틀렸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타닌이나 폴리페놀 등 좋은 항산화 성분들이 포함된 건 맞지만 일반적인 채소나 과일보다 포함된 양이 적다고 합니다.

특히나 화이트 와인에는 훨씬 더 적게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화이트 와인의 경우 포도의 껍질을 제거한 후 만들어 껍질에 많은 양이 들어있는 타닌, 폴리페놀이 레드와인 보다 훨씬 적게 들어 있는데, 건강을 위해서라면 화이트보다는 레드를 드셔야겠습니다.

6. 치아 착색이 발생하나요?

치아의 착색을 일으킵니다.

보통 색이 있는 음식들은 치아에 착색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포도당과 당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충치균이 좋아하는 상황을 만들게 되어 충치뿐만 아닌, 구강 건강에도 좋지 않아 꼭 양치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색이 있는 것들은 치아에 닿으면 착색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포도당, 과당 등의 당분을 다량 함유돼있음은 물론이고. 이론 당분은 구강 내 충치균의 좋은 식사가 되는 것입니다.

7. 마무리


성분 중 항암효과가 있다는 건 사실이나 다른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할 수 있고 적절한 운동과 알맞은 식단과 함께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좋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드시기보다는 조금 더 건강에 이로운 효능을 가진 음식들을 섭취하는 게 좋고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오히려 멀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