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우리나라 사람들도 없어선 안 될 음료가 바로 커피입니다. 커피 중에서도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류는 바로 아메리카노입니다. 아메리카노라는 커피는 어디에서 시작되었고 왜 이렇게 불리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아메리카노의 효능과 과하게 섭취했을 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1. 아메리카노 어원
아메리카노는 2차 세계 대전 중에 미국 군인들이 먹는 커피의 스타일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커피를 에스프레소 커피 스타일이 일반적이었는데, 미국 군인들은 물에 희석한 커피를 선호했습니다.
이탈리아인들은 에스프레소에 물을 섞어 만들어 먹는 커피를 보고 미국인이 먹는 커피라 해서 “아메리카노”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는 원래 자국민의 음식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기에 이탈리아인들은 에스프레소에 물을 섞어 먹는 모습만 봐도 흥분하며 이탈리아에서 아메리카노를 먹지 말라고 화를 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아메리카노가 익숙하지만, 이탈리아에서는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2. 아메리카노 효능
- 다이어트
아메리카노는 커피콩을 그대로 추출한 에스프레소에 물을 희석해서 만들기 때문에 당이 없습니다.
대신 아메리카노에 시럽을 타서 마신다면 다이어트 효과는 사라집니다.
시럽을 넣지 않은 아메리카노를 보면 당이 없고 칼로리가 매우 낮으며 지방 분해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소비량을 높여 주기에 운동 전이나 식사 이후에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스트레스 해소
요즘 직장인들은 커피 없으면 스트레스 해소가 안 된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 아메리카노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세로토닌과 도파민이라는 성분입니다. 세로토닌과 도파민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게 되는데 이 반응을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증 환자에게는 힘들겠지만 있는 세로토닌과 도파민 물질이 우울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피로 해소
아메리카노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에너지 드링크에도 카페인이 포함이 되어있는데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카페인 또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게 되어 또렷한 정신을 들게 만들어 줍니다.
직장인들의 커피 중독 현상이 피로 해소 효과 때문에 자연스럽게 피곤하거나 지칠 때 아메리카노를 찾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숙취 해소
아메리카노에 숙취 해소가 된다는 사실은 신기한 일입니다.
카페인은 신장 기능과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을 빠르게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한 음주 이후 식사 전 아메리카노를 마시면 오히려 위산으로 인한 고통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과한 음주 이후에는 식사 이후 드시는 게 좋습니다. - 항암효과와 치매 예방
대체로 커피는 전 세계적으로 몸에 나쁜 음식이다 아니다로 계속 연구되어 왔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몸에 해로운 음식으로 규정되어 왔지만 새롭게 몸에 이로운 음식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그 효과 중 하나가 항암효과와 치매 예방입니다.
아메리카노에는 폴리페놀이 있는데 항염증, 항산화 작용을 하며 심장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3. 아메리카노 부작용
- 불면증과 고혈압
많은 분이 아시는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아메리카노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이 과다하게 흡수되어 불면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카페인을 과다하게 복용하게 되면 심장박동 수가 빨라지게 되는데 이렇게 신진대사를 파괴하게 되면 오랜 기간 과한 섭취 시 고혈압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 속 쓰림
아메리카노를 많이 마시게 되면 위산 분비가 많아져 속 쓰림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역류성 식도염까지 발전할 수 있으므로 공복으로 섭취보다는 식사 이후 드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4. 얼죽아 뜻
얼죽아의 뜻은 ‘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신다’라는 말의 줄임말로 한겨울에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만 마시는 사람들을 보고 말을 합니다.
보기에는 웃을 수 있는 그런 말이지만 건강에는 위험한 부분이 있습니다.
차가운 날씨에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게 되면 위장관을 수축해 소화장애나 속 쓰림, 신트림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온이 낮을 때 우리 신체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하여 혈관을 수축하게 되는데 이 상황에서 차가운 음료를 섭취하게 되면 더 몸에 무리를 가하게 됩니다.
이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뿐만 아니라 겨울이나 기온이 낮을 때 마시는 차가운 음료, 음식 전부 다 포함하게 됩니다. 특히 얼음으로 더 차갑게 된 음료는 몸에 무리를 더 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마치며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커피 종류 중 하나인 아메리카노. 왜 아메리카노라고 불렸는지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지 알아보니 재밌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 것 같습니다.
모든 음식이 그렇겠지만 특히 아메리카노는 적당히 섭취할 때 건강함을 지킬 수 있는 음료인 것 같습니다.
효능과 부작용을 참고하여 건강한 삶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참고로, 아메리카노 대신 녹차를 복용하면 몸에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녹차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녹차와 커피의 차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