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숙취로 인한 통증이 가장 많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지나친 다이어트나 스트레스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나타나는 종류가 2가지가 있고, 통증이 있다고 그냥 무시하거나 약으로 대처하면 큰일 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면 조심해야 하므로, 두통의 종류를 먼저 설명하고,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 차
두통의 두 가지 형태
머리 통증은 보통 가벼운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두통은 종류가 두 가지로 나뉘는데 바로 일차성과 이차성입니다.
보통 일차성이라고 함은 편두통이나 긴장성 같은 가벼운 통증을 말하지만, 이차성은 뇌 질환으로 인한 통증이기 때문에 이차성이 나타나는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1. 일차성
- 긴장성
일차성 중 긴장성의 경우에는 주로 수면 부족이 있거나 스트레스, 혹은 피로 누적으로 인한 통증이 대부분입니다.
통증이 오더라도 스트레칭이나 약 복용으로 간단하게 증상이 완화되며 평소에 식습관으로 인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최근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수면 부족, 피로가 쌓일만한 일을 하신 분들은 긴장성으로 통증이 오는 경우가 많으니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 휴식으로 통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편두통
지나친 음주나 과도한 스트레스에서 많이 발생하며 특이점은 맥박이 뛰듯 관자놀이 부분이 두근두근하는 느낌과 함께 통증이 오는 경우입니다.
편두통 같은 경우에는 통증이 계속 지속될 수 있으니 약을 먹는 게 빠르게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편두통이 많이 나타날 수 있는데, 생리 현상이나 주변 환경에 따른 민감한 반응이 머리의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예방을 위해서 주기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2. 이차성
- 이차성 두통은 평소 생각하거나 겪어봤던 통증과는 다르게 심각한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강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지는 등 일반적인 머리 통증과는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앞이 뚜렷하게 안 보이거나 눈이 충혈되는 증상도 있을 수 있으며 구토 증상 및 의식이 흐려지는 등 일반 통증보다 훨씬 심한 통증과 반응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차성과는 다르게 이차성 같은 경우 여러 질병으로 인한 두통일 수 있으니 참지 않고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단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
좋은 음식은 일차성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므로 이차성이 의심되는 분들은 병원에서 자세한 진찰을 받아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 견과류
견과류를 한 줌씩 먹으면 심장병에 좋다는 말은 아시죠?
신진대사의 원활함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심장에 좋은 음식들을 드시면 심장 뿐만 아닌, 머리의 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데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머리 통증을 예방해 주고 치료해 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B가 풍부하게 포함된 음식입니다.
시금치에도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만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숙취로 인한 머리 통증이 걱정인 분들은 시금치를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금치 외에도 녹색 잎을 가진 채소들은 머리 통증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어느 정도 있으니, 시금치가 없다면 녹색 잎을 가진 채소류를 많이 드시는 게 도움 됩니다. - 머위
시금치를 설명할 때 초록 잎을 가진 채소를 추천해 드렸지만, 머위를 추천하는 이유는 머위는 통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머리에 통증이 오는 이유는 혈관의 막힘이나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못할 때 가장 자주 오게 되는데 머위에 있는 페타신과 이소페타신이 혈관을 확장해 주는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머위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통증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머위 뿌리 부분에는 엽산과 철분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기에 빈혈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