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깻잎 논쟁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내용은 “연인과 그 연인이 다 아는 친구인 여자가 같이 식사하는데, 여자가 여러 겹의 깻잎에서 한 장만 떼지 못하고 낑낑대는 걸 도와주려고 깻잎을 잡아주었다. 이게 화낼 일이냐 아니냐”라는 논쟁입니다.
비슷한 논쟁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새우 논쟁, 핫도그 논쟁(한 입만) 등 재밌는 논쟁들이 많이 일어났죠. 깻잎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1.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만 사랑한다.
한국인이라면 너무나도 당연하게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향신료로 쓰이지만, 한국에서는 김치로도 사용되고 쌈으로도 사용되고 음식에 가깝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유럽뿐만 아닌 아시아에서도 향 때문에 못 먹거나 싫어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못 먹는 거 없이 다 먹는 중국이라는 나라도 잘 안 먹는다고 합니다.
전 세계에서 한국만 유일하게 먹는 거죠.
최근 한국에서 고수가 많이 유입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 고수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향신료 중 하나인데 신기하게 고수는 마치 한국의 깻잎처럼 전 세계에서 유명한 향신료라는 점입니다.
이쯤 되면 깻잎을 좋아하면 고수를 못 먹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어쨌든, 재밌는 깻잎 이야기는 뒤로 하고 깻잎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들깨의 잎
들깨의 잎을 말합니다.
생명력이 강해서 들깨를 심은 밭 근처에는 더 이상 들깨를 경작하지 않아도 들깨가 계속해서 자생하여 자라납니다. 다른 작물을 재배하더라도 밭 주위에는 계속 들깨가 자라나며 이를 통해 뜯어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적으로 번식한 들깨의 잎은 해가 지날수록 점차 작아지는데, 이는 자연교잡으로 인해 야생화되며 형질이 변하는 것입니다.
또한 잎채소들처럼 들깨도 병충해에 취약하여 벌레 구멍 없이 완벽하게 기르는 것은 어렵습니다.
많은 농약을 사용하여 키운 들깨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기도 합니다.
3. 깻잎 효능
- 눈 건강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눈 건강을 지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써 시력 저하와 황반변성을 예방하며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 노화 방지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노화를 유발하는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는 피부 노화와 세포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노화 방지에 좋은 효과가 유명해지면서 최근 깻잎 추출물로 만든 건강 보조 식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와 노화 방지 효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것 같습니다. - 식중독 예방
페닐케톤 성분은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므로 음식을 먹을 때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여름철에 먹는 음식은 상하지 않은 음식인데도 불구하고 누린 맛이 나는 음식을 먹으면 괜히 속이 이상하고 상한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럴 때 깻잎을 넣어 요리하면 누린 맛도 사라지고 상한 것 같았던 생각도 사라집니다.
특히 곱창볶음이나 순대볶음 같은 요리에 함께 넣으면 누린내도 많이 사라지고 더 맛있는 요리가 됩니다. (이미 상한 음식에 넣는 거는 효과가 없습니다) - 변비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활성에 도움을 주며 엽록소 성분은 소화 작용을 돕고 장 기능을 지원하여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삼겹살에 소주를 마시면 속이 더부룩하기 마련인데 한국 사람들은 신기하게도 깻잎과 상추, 마늘을 쌈에 같이 먹기에 많은 양의 고기를 먹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시금치보다 약 5배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김치나 요리에 넣어 주면 시금치 대용으로 많은 칼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항암 효과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베타카로틴과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위암, 대장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식물 화합물 피톨은 암세포를 파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면역력 강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은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기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루테올린 성분은 염증 완화와 항알레르기 효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 위 건강
위 건강을 증가하는 데 도움이 있으며, 위암 억제와 식중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신장 질환 환자는 칼륨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풍부한 칼륨이 들어있어 과하게 섭취하면 신장에 무리가 올 수도 있습니다. - 빈혈 예방
녹황색 채소로 철분이 풍부합니다. 시금치보다 철분을 두 배 이상 많이 함유하고 있어, 3~4장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철분 양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풍부한 철분으로 빈혈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빈혈은 여성분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이기도 하기에 여성분들은 깻잎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4. 마치며
깻잎 논쟁에 대해서 재밌게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궁금해진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한국인들만 사랑하는 음식이라니 정말 신기합니다. 저는 고수를 먹지 못하는데, 고수에 도전해 볼 예정입니다. 전 세계가 사랑하는 향신료가 고수라니! 고수가 익숙해지면 고수에 대한 포스팅도 진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