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로 만든 오트밀 효능과 부작용. 어떻게 먹어야 할까?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과 하루 섭취량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지역에서는 파론 이라고 불리는 오트밀 케이크가 전통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오트밀은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된 곡물로, 현재는 다이어트와 건강 효능으로 우리나라에도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트밀의 효능과 부작용,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귀리와 오트밀 차이점

귀리는 곡물의 한 종류로서 영양가가 아주 높은 곡물로 유명합니다.
우리가 주식으로 먹는 쌀과 비교했을 때 보통 영양소가 2배 이상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귀리와 오트밀을 같이 생각하시거나 차이점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오트밀은 귀리를 사용하여 만든 요리 중 하나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귀리는 오트밀 전 곡물 자체를 말하며 귀리 곡물로 만든 것이 오트밀입니다.


2. 오트밀 효능

  1. 다이어트 효과
    오트밀은 대표적인 저열량, 저지방 식품입니다. 하지만 섬유질의 함량이 높기에 포만감을 유지하게 하고 촉진해 과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당 조절
    오트밀에 포함된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 관리를 도와주어 당뇨와 고혈압 환자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도 있습니다.

  3. 골다공증 예방
    오트밀에 풍부한 성분 중 하나는 칼슘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칼슘이 아주 부족하다고 합니다. 오트밀은 현대인들의 부족한 칼슘을 채워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칼슘 함량이 쌀(백미) 기준 9배가량 높은 함량을 갖고 있으며 성인들은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뼈 생성과 치아 건강 등 뼈를 구성하고 뼈에 관한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4. 간 건강
    오트밀이 간에 좋다는 말은 생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트밀에 들어있는 성분 중 하나가 바로 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은 간에 있는 지방을 제거해 주고 독소를 배출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간이 좋아진다면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만성질환인 만성피로나 황달 같은 증상이 개선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오트밀 먹는 법

오트밀은 마트나 인터넷 등 구입하기 매우 간단하고 쉽습니다.
하지만 막상 오트밀을 샀는데 어떻게 먹어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오트밀을 그릇에 담아 끓는 물을 부어서 드시면 됩니다.
라면보다도 간단하죠? 고소하고 영양을 더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물 대신 우유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처음 오트밀을 식사 대용으로 드시기에는 아무 맛이 안 나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어려우실 수 있지만 익숙해지시면 고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너무 심심한 맛이 느껴지신다면 견과류나 꿀을 섞어서 드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4. 오트밀 부작용

영양 만점 오트밀에도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너무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조절해야 하며 질환을 앓고 있거나 성분이 과하게 쌓이면 안 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꼭 숙지하시고 올바른 섭취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 설사와 복통 유발
    오트밀을 과도한 섭취를 하게 될 경우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트밀에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적정량을 섭취할 시 변비가 개선되고 소화를 돕지만 과하게 섭취 시 설사와 복통을 유발합니다.

  • 통풍 질환, 신장 질환자의 섭취 제한
    통풍 질환이나 신장 질환자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오트밀에는 퓨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통풍 환자나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꼭 섭취하신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에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복용하는 약이 있으실 경우에는 전문의와 꼭 상담받으셔야 합니다.


  • 임산부는 섭취를 제한하는 게 좋습니다.
    오트밀의 섭취는 자궁의 수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한 상태라면 오트밀을 잠시 멀리하셔야 합니다. 혹시나 임신 상태에서 체중 조절이 필요하여 오트밀을 섭취하려고 하신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소량만 섭취하고 다른 음식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오트밀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1. 바나나
    오트밀은 바나나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바나나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있어 설탕 대신 단맛 대용으로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2. 사과
    사과와 오트밀을 함께 먹으면 오트밀에 부족한 단맛뿐만 아니라 비타민도 보충해 줍니다. 또한 심심할 수 있는 오트밀의 식감도 높여주어 함께 섭취하면 보다 건강한 식사가 가능합니다.

6. 하루 섭취량

오트밀의 하루 섭취량은 30g~80g 정도 됩니다.
생각보다 너무 적어서 놀라셨나요?
그 이유는 오트밀에는 식이섬유가 너무 풍부하게 들어있고 식이섬유뿐만 아닌 다른 영양소들도 아주 많이 들어있어 조금만 섭취해도 하루 섭취량을 채워준답니다.

오트밀을 드실 땐 아침 대용이나 저녁 대용으로 한 끼로 드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부작용란에 기재한 내용을 확인하여 섭취량을 줄여야 하는 분들은 꼭 상담 후에 더 줄이시기를 바랍니다.